건강

‘젖은 행주’ 세균 100만 배 ↑… - 2018.7.8. KBS外

하늘나라 -2- 2018. 7. 9. 17:15



젖은 행주세균 100만 배 ↑…올바른 사용법은? / KBS뉴스(News)  

게시일: 2018. 7. 8.

주방에서 행주, 어떻게 사용하십니까?


젖은 행주를 수도꼭지 위나 싱크대에 그냥 말리는 경우 많은데요,
문제는 이렇게 둘 경우 세균 증식속도가 상상을 초월한다는 겁니다.
100만 배나 늘어난다는데요,


박광식 의학전문기자가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컵의 물기를 닦아내고, 다시 식탁을 행주로 훔칩니다.


물로 헹군 행주는 보통 선반에 걸려 말립니다.


[이묘휘/주부 : "매일 쓰는데 제일 걱정되는 부분은 이제 더러운 것도 많이 닦다 보니까 세균이 좀 많이 있을 것 같아서 그게 제일 걱정이 돼서요."]


아기 식탁을 면봉으로 문질러 오염 정도를 측정했더니, 544RLU(알엘유)로 측정됐습니다.


이 식탁을 햇빛에 말리지 않은 젖은 행주로 닦아 측정하니 805, 오히려 오염도가 48% 증가했습니다.


행주가 오염의 매개체가 된 겁니다.


한 조사 기관이 주부 500명을 대상으로 행주관리실태를 조사해보니, 열 명중 여덟 명이 젖은 행주를 사용했고, 열 명중 일곱 명은 수도꼭지나 싱크대에 행주를 걸어놓고 재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젖은 행주를 상온에서 12시간 방치할 경우 유해 세균이 100만 배 늘어납니다.


특히, 고온다습한 여름철에는 증식속도가 훨씬 더 빠릅니다.


 [이재갑/한림대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 "2차적으로 음식물이 오염되거나 이런 일이 있다 보니까 식중독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독소에 의한 설사라든지 아니면 장염 중에서도 혈변 동반한 그런 것들을 다 일으킬 수 있는 게 대장균에 의한 것도 있고..."]


여름철 식중독을 막기 위해서는 행주를 매일 끓는 물에 10분, 아니면 전자레인지에 8분 가열하거나, 세제에 30분 이상 담가두는 것이 좋습니다.


KBS 뉴스 박광식입니다.





2014.07.22

[생활지식]젖은행주관리 와 뉴스를 보고 충격을 받았는데요 바로 젖은행주를 방치해 놓으면 공중화장실보다 세균이 많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네요 주부님들에게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