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아토피 피부염 가려움 '자생 산돌배나무' / 20170827 연합外

하늘나라 -2- 2017. 8. 27. 21:02



지긋지긋한 아토피 피부염 가려움 잡는 '자생 산돌배나무'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게시일: 2017. 8. 27.

지긋지긋한 아토피 피부염 가려움 잡는 '자생 산돌배나무'
[뉴스리뷰]

[앵커]

아토피 피부염은 참기 힘든 가려움증을 동반하고는 하는데요.

산돌배나무 잎 추출물이 아토피 피부염 가려움증 완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신새롬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국내 전역에 자생하는 '산돌배나무'는 예로부터 피부 부스럼과 가려움 등에 사용됐던 자생식물입니다.

국립생물자원관의 연구 결과, 산돌배나무 잎 추출물이 아토피 피부염의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윤혁준 / 국립생물자원관 환경연구사] "민간에서 피부 부스럼, 가려움 등에 산돌배나무를 이용한 사례에 착안하여, 아토피 피부염 증상완화에 대한 효능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실험용 쥐에 6주 동안 주 3회 산돌배나무 추출물을 발랐더니,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하는 혈중 면역 글로블린 E가 74% 감소했고 피부 손실량도 40% 개선됐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제로 사용되는 스테로이드 제제, 덱사메타손과 비교해도 환부를 긁는 시간이 70% 줄어, 가려움증 완화 효과가 2배 이상 높았습니다.

또 장기간 사용하면 홍반과 내성 등 부작용이 발생하는 덱사메타손과 달리 부작용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여주홍 / 국립생물자원관 유용자원분석과장] "다양한 분야로 활용이 가능하며, 향후 아토피 피부염 가려움증을 효과적으로 완화하는 천연 물질을 의약품 등에 활용될 수 있도록 기술이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산돌배나무의 독성평가 등을 통해 안전성을 검증하고, 후속 연구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신새롬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폐교 위기 딛고 아토피 치료 힐링학교로 - 2014.4.16.동아 外  http://blog.daum.net/chang4624/7214






산돌배나무로 아토피 가려움증 잡는다
국내 자생 식물인 산돌배나무〈사진〉 잎 추출물이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가려움증을 줄여준다는 연구 ... 있다. 생물자원관은 "지금까지 연구를 통해 뽕나무 뿌리·화살나무 가지 추출물이 충치·치주염 등을 ...
#성인아토피 치료#아토피에 좋은 음식#아토피 관리법#세균성 피부질환
조선일보 > 사회2017. 8. 28 (월)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스테로이드 연고보다 완화 효과 2.3배 뛰어나"


산돌배나무
/국립생물자원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