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지금

치명적 투자유혹, 비트코인 - 2017.6.13. 동아 外

하늘나라 -2- 2017. 6. 14. 16:28




치명적 투자유혹, 비트코인


[신민기 기자의 머니 레시피] ‘가상화폐’ 투자와 투기 사이

올해 들어 비트코인 가격이 200% 넘게 폭등하면서 가상화폐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사진은 비트코인을 사고팔거나 현금으로 인출할 수 있는 코인플러스의 비트코인 현금자동입출금기(ATM). 뉴스1


17세기 네덜란드에서는 튤립이 금보다 귀했습니다. 터키에서 수입해온 튤립이 귀족사회에서 큰 인기를 끌며 투기 열풍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튤립 뿌리 하나가 암스테르담 시내에 위치한 주택 한 채 값과 맞먹는 수준으로 치솟았습니다. 사람들은 집과 땅을 내다파는 것도 모자라 은행에서 대출까지 받아 튤립 투기에 나섰습니다. 튤립은 아름답긴 하지만 식물에 불과합니다. 가치를 훌쩍 뛰어넘게 형성된 가격은 거품 논란을 가져왔고, 마침내 1637년 값이 곤두박질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자본시장 최초의 버블 붕괴로 기록됩니다.

최근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비트코인에서 ‘튤립 투기’를 떠올리게 됩니다. 일주일 만에 20%가 넘는 투자 수익을 올렸다거나 단돈 몇 백만 원으로 수억 원을 벌었다는 이야기가 인터넷에 떠돌고, 이런 얘기에 흔들리는 투자자가 적잖습니다. 하지만 지금 뛰어들었다간 폭탄 돌리기의 희생자가 될 것이라는 우려도 많습니다. 이번 머니레시피는 최근 투자시장에서 논란이 뜨거운 ‘가상화폐’를 재료로 정했습니다.

○ 올 들어 200% 급등, 3000달러 넘은 비트코인

비트코인 가격은 올해 들어 급등했습니다. 국제 비트코인 정보 제공업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11일(현지 시간) 기준으로 1비트코인은 3018.54달러입니다. 비트코인이 3000달러를 넘어선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지난해 12월 31일 968.23달러에서 무려 212%가 오른 겁니다.  

비트코인보다도 더 가파른 오름세를 보이는 가상화폐도 있습니다. 비트코인에 이어 시가총액 2위인 이더리움입니다. 11일 현재 1이더리움당 347.19달러로 지난달 11일 89.52달러에서 한 달 만에 288% 폭등했습니다. 지난해 말에는 불과 8.03달러였습니다. 이처럼 가상화폐 가격이 급등한 것은 가상화폐가 법정화폐 기능을 갖게 될 것이란 기대감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올해 4월 일본에서 비트코인을 합법적인 결제수단으로 인정하는 법안이 통과됐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뉴욕증권거래소에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 상장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비트코인 투자 어떻게  


비트코인 요리법은 크게 △거래소를 통한 매매거래 △채굴 △채굴위탁 등 3가지가 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은 국내 온라인 가상화폐거래소를 통해 가상화폐를 사고팔 수 있습니다. 빗썸, 코빗, 코인원 등 국내 거래소나 해외 거래소에 가입해 가상화폐를 구입하면 됩니다. 보다 안전하게 장기 보유하려면 수수료를 내고 전자지갑을 만들어 보관하면 됩니다. 거래 시간이 정해져 있는 주식과 달리 비트코인은 24시간 거래가 가능합니다. 최소 거래 단위가 소수점 8자리여서 몇 백 원으로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어렵기는 하지만 직접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컴퓨터로 연산문제를 풀면 대가로 받을 수 있는데, 시간이 갈수록 연산문제가 어려워져 지금은 일반인들이 채굴하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또 무한정 채굴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비트코인 공급량은 2100만 개로 제한돼 있고, 마지막 채굴은 2140년이 돼야 가능하도록 설계돼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비트코인 채굴기를 보유한 전문 대행업체에 투자하는 간접투자 방법도 있습니다. 전문 채굴기를 보유한 ‘채굴조합’에 투자해 지분만큼 수익을 배분받는 겁니다.  

○ 투자와 투기 사이, 아슬아슬한 가상화폐


최근 가상화폐는 하루에도 수십만 원씩 가격이 오르내리며 한 치 앞을 예상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투기성 자금의 유입이 많은 데다 전 세계에서 동시다발로 거래할 수 있어 가격 변동성이 무척 큽니다. 외국에서는 가상화폐 가치가 폭등하자 거품에 대한 우려마저 제기된 상태입니다.

전문가들은 투자 자산으로서 가상화폐의 가치는 차세대 통화로서 자리 잡을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고 진단합니다. 이수정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앞으로 국제 자금의 결제 증가와 정보통신기술(ICT) 성장으로 가상화폐의 사용 빈도가 늘어날 수 있지만, 이런 점을 인정하더라도 최근 나타난 시세 변화는 투기 버블에 가깝다”고 경고합니다. 화폐는 무엇보다도 가치가 안정적이어야 하는데, 최근에 투자가 급증하면서 변동성이 커져 화폐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해킹이나 범죄에 악용될 우려가 높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신민기 기자 minki@donga.com






비트코인 "애니메이션" 쉽고 빠르게 이해하자

게시일: 2016. 4. 7.

저는 어려서부터 부모님께서 고생하시는 모습을 보고 자라 와서 그런지 정말 포기를 모르고 열심히 하고 노력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학창시절부터 지금까지 맡은 바 일을 정말 열심히 해왔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직장은 단순히 생계를 위한 곳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실현하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생활력이 강하여 중학교부터 용돈을 받지 않고 스스로 해결하려는 습관을 지니고 있고, 고교 시절 손재주가 좋아 그 누구도 제 재능을 따라오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 결과 전국기능올림픽대회 1등을 하였고, 그 기술을 살려 19살부터 사회에 나와 기술 연마를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26살 때 현대자동차에 2만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입사하여 4년을 근무하였습니다.

그렇게 근무를 하던 도중에 저에게 하나의 정보가 들어왔습니다. 그래도 그에 관한 공부를 하였고, 1년의 검토 끝에 부업으로 시간을 내어 일하기를 시작하였습니다.

여러분이 사랑하는 일을 찾아야 합니다. 저도 어떤 일이 사랑하는 일인지 몰랐지만, 일은 인생에서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진정한 만족감을 얻는 유일한 방법은 가치 있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유일한 방법은 자기 일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아직 그런 일을 찾지 못했다면 계속 둘러보세요. 포기하면 안 됩니다. 저도 제가 사랑하는 일을 포기하지 않고 달려가야 한다는 생각으로 지금까지 살아왔고 앞으로도 그런 각오로 살아갈 것입니다. 그럼 마음으로 계속한다면 저와 여러분 또한 행복하게 살고 자기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제1부 돈은 빚이다.
https://youtu.be/0LYMTsj_eqc

2부가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밴드로 들어오세요.
http://band.us/@bitcoinclub2






크레이그 스티븐 라이트(45) 비트코인 개발자 - 2016.5.3.동아 外  http://blog.daum.net/chang4624/10433


7년 만에 75만 배 급등한 '비트코인' 광풍 투자 조심/2017.6.10.YTN外  http://blog.daum.net/soonchang4623/1092





img




[J가 가봤습니다] 비트코인 메카로 뜨는 발리, ATM서 현금으로도 바꾸네요

[J가 가봤습니다] 비트코인 메카로 뜨는 발리, ATM서 현금으로도 바꾸네요... 공유할 수 있다. 비트코인은 2009년 개발된 세계 최초의 가상 화폐다. 디지털 단위인 '비트'(bit)와 동전을 뜻하는 '코인'(coin)의 합성어로 일종의 암호화된 가상 화폐다. 최근 ... 미국 IT도시 실리콘밸리에서 본따 '실리콘 발리'라는 별명도 얻었다. 가상 화폐 열풍은 비트코인이 주도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이더리움·라이트코인·대쉬 등 다양한 가상화폐 후발주자들이 ...

갑작스러운 투기 열풍… 한국 1일 거래량 미국 제치고 세계 1위

자고 나니 수백배 올라?
2013년 코인당 70달러 지금은 2500달러 수준
"수백·수천배 벌었다면 거짓말일 가능성 높아"

금융위기가 키운 가치
굳게 믿었던 화폐 가치… 은행이 멋대로 대출하며
기존 화폐에 신뢰 깨져 대안으로 '가상 화폐' 떠

전 세계 가상화폐 928종
"투자하면 최대 1만배" 유령 화폐 사기도 급증
거래 이뤄지지도 않는데 가격 마음대로 조정 가능


개당 400만원짜리 '동전'






우지한(吳忌寒·31) 비트메인 대표 - 2017.9.2.중앙 外  http://blog.daum.net/soonchang4623/1478

이방우(51) 건원그룹 회장 “비트코인” - 2017.12.27. 동아  http://blog.daum.net/soonchang4623/1960



직원 20명→850명… 돈 쓸어 담는 빗썸만 신났다
국내 최대 가상 화폐 거래소인 빗썸이 직원 400명을 새로 채용하겠다고 3일 밝혔다. 현재 근무 중인 전체 직원(450명)과 맞먹는 규모다. 전산·해외영업 등 본사 100명과 콜센터 ...
조선경제i > 뉴스 2018. 1. 4 (목)

[오늘의 세상]
1년새 40배로 몸집 불리기… 가상화폐 광풍에 돈 버는 건 거래소

빗썸, 전원 정규직에 대기업 대우
스톡옵션·헬스장 회원권 주고 한방 진료·마사지 서비스까지
빗썸 작년 수수료 수입만 3000억… 대형 증권사 1년 영업이익 맞먹어

지난해 빗썸 월 수수료 수입 그래프

그래픽=박상훈 기자
 



세금에서 학비까지… “가상통화 받아요” - 2018.3.20.동아  http://blog.daum.net/soonchang4623/2278